본문 바로가기

독서와취미

[책리뷰]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데일카네기#인간관계론#인간관계#사람관계)

 

 

2천 년 전이나, 1백 년 전이나, 현대사회에서나 사람을 주제로 하는 내용은 시대를 불문하고 통하는 가르침이 있다.

또 시대를 불문하고 통하는 주제는 거의 유일하게 사람이라는 주제 밖에 없는 것 같다.

좋은 책이 이렇게도 많고, 또 개선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이해도 되는데 현실에서 실천이 왜 안 되는 걸 보면,

이제는 이 것이 왜 어려운지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인간은 유일하게 교육을 통한 학습이 가능한

동물인데, 그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왜 교육을 받고도 쉽게 깨우치지 못하는가?

대부분 칭찬, 진심의 지지, 우회적 지적 등 가장 유연한 방법을 쓰고 있어 현실에 적용하려면 많은 인내와 시간의 소비가 필요하다고 느낄 것이다. 내가 시간에 쫓겨 일일이 설명해 주거나 상대가 자발적으로 변하도록 할 여유가 전혀 없을 때, 이 책의 주옥 같은 교훈들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신기한 것은 책에서 인용하는 사례들이 100여년 전의 일 같이 느껴지는 내용이 거의 없다

배움이란 능동적인 과정이다. 우리는 행동을 통해 배운다.  이 책에서 공부하고 있는 원리를 정복하고 싶다면, 그 원리와 관련된 행동을 해야 한다.

 

1.사람을 다루는 기본방법

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Don’t criticize, condemn and complain

- 비난은 위험하다. 사람들이 소중히 여기는 자부심에 상처를 입히고, 자존감을 훼손하며, 적개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 남을 바꾸려 하지 말고 자신부터 개선해 보아라. 순전히 이기적인 관점에서 보아도, 자신을 바꾸는 것이 다른 사람을 고치려고 애쓰는 것보다 훨씬 더 유익하다. 그렇다. 게다가 훨씬 덜 위험하다.

-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때는 사람이 논리적인 동물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편견으로 가득 차고, 자부심과 허영으로 움직이는 감정적인 동물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

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Give honest sincere appreciation

-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다.

-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는 동기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성적 충동이고, 다른 하나는 위대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다. - 프로이트 (즉 중요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다. – 존 듀이)

- 인간본성의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원리는 인정받고 싶은 갈망이다. 이 갈망은 누그러지지 않고 변함없는 갈망이다. 이 마음속의 굶주림을 정식한 방법으로 해결할 줄 아는 소수의 사람들은 다 사람들을 자신의 마음대로 다루고, ‘그가 죽으면 심지어 장의사도 안타까워하는사람이 된다.

- 사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은 인정과 격려이다. 상관의 비판만큼 야망을 죽이는 것 없다. – 챨스 슈와브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Arouse in the other person an eager want

- 우리 모두는 우리가 원하는 일에만 관심이 있다. 따라서 세상에서 유일하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을지 보여주는 방법뿐이다.

- 그 사람이 그 일을 하고 싶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모하게 덤벼들기 전에 이른 자문을 해 본다면, 다른 사람들을 만나 우리의 욕망에 대한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이야기나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 명심하라. 나는 내가 원하는 바를 한 마디도 않고 에누리를 받았다. 나는 줄곧 상대방이 원하는 바에 대해, 그리고 그가 어떻게 그것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제안영업

- 기억하라. “먼저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온 세상을 갖게 될 것이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혼자일 것이다.

 

2.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人 바꾸는 9가지 방법

1) (비판을 반드시 해야 한다면)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

Begin with praise and honest appreciation. 까기 전에 진심으로 칭찬할 부분이 있다면 칭찬한다

2) 사람들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라

Call attention to people’s mistakes indirectly.

3) 다른 사람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실수부터 먼저 이야기하라.

Talk about your own mistakes before criticizing the other person.

4) 직접 명령을 내리기보다는 질문을 하라.

Ask questions instead of giving direct orders.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잘못을 쉽게 고칠 수 있게 해 준다. 다른 사람의 자부심을 해치지 않으면서 그 사람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준다. 이 방법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협조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한다.

5) 다른 사람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Let the other person save face.

우리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함부로 다루고, 우리 마음대로 하고, 흠잡고, 위협하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우리의 아이들이나 직원들을 비난한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의 자존심에 가해지는 상처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지도 않는다.

6) 약간의 발전만 있어도 칭찬하고, 발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

Praise the slightest improvement and praise every improvement. Be “hearty inyour approbation and lavish in your praise.”

인간 개인이 자기 능력의 한계에 훨씬 못 미친 채 살아가고 있다. 개인들은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습관적으로 그 능력을 사용하지 않는다.

7) 기꺼이 부응할 만한 평판을 부여하라

Give the other person a fine reputation to live up to.

개에게 나쁜 이름을 붙여주면 그 개를 매달고 싶어 질 것이다. 반대로 개에게 좋은 이름을 붙여보라. 그리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라! 선비는 자기를 알아주는 이에게 목숨을 바친다고 했다.

8) 격려하라. 고쳐 주고 싶은 잘못은 고치기 쉬운 잘못처럼 보이게 하라.

다른 사람이 해 주었으면 하는 일은 쉬운 일처럼 보이게 만들어라. Use encouragement. Make the fault you want to correct seem easy to correct; make the thing you want the other person to do seem easy to.

9) 당신이 제안하는 바를 다른 사람이 즐겁게 행하도록 만들어라.

Make the other person happy about doing the thing you suggest. 그 일의 명분을 정확히 주어야 한다.

 

3. 기적 같은 결과를 낳은 편지들

내가 중요한 사람인 것처럼 느끼게 하는 태도와 반응이어야 한다. 어려운 문제의 해결을 문의한다든지, 도움을 청한다든지, 질문을 한다든지 등등. , 반드시 진심을 담아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은 사사건건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중요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4. 결혼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1) 절대로, 절대로 잔소리하지 마라! Don’t, don’t nag!

2)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 마라. Don’t try to make your partner over.

3) 비판하지 마라. Don’t criticize

4) 진심으로 칭찬해 주어라. Give honest appreciation.

5) 작은 관심을 보여라. Pay little attentions.

6) 예의를 차려라. Be courteous.

7) 결혼의 성적 측면에 관한 좋은 책을 읽어라. Read a good book on the sexual side of marriage.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