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와취미

[책리뷰]최고 혁신 기업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마크 베니오프

최고 혁신 기업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1. 세일즈포스닷컴은 기업의 마케팅을 비즈니스 하는 기업이라고 표현되고 있다.

연간매출이 20년 에이미 170억 불 (17년 8.4B, 20년 17.1B, 근데 영업이익은 3.5%)로 매년 30%에 가까운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한편 의외로 영업이익은 3.5%에 불과한데, 그 원인이 공격적 마케팅과 M&A로 사세 확장 중인 때문이라고 하니 회사의 지속성장 여부를 주의 관찰할 필요가 있겠다. 클라우드 기반의 CRM Service 제공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은 설립 당시에는 가히 혁신적이었지만, 지금도 경쟁자의 진입을 쉽게 허용치 않을 만큼 독보적인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가는 의문이다.

 

2. 시장의 틀을 깨고 경쟁의 rule을 바꿔 버리는 Game Changer

비싸기만 하고 유지도 쉽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을 사는 데 수십만 달러를 들인 후 설치를 위해 또 수백만 달러를 지불해야 하는 기존의 기업 소프트웨어 산업을 갈아엎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사업에 뛰어든 세일즈포스닷컴처럼, 시장의 틀을 깨고 경쟁의 rule을 바꿔 버리는 Game Changer의 역할을 요구받는 시대에 살고 있다.

 

3. 창업자 마크 베니오프

다만 창업자 마크 베니오프라는 한 사람이 세일즈포스닷컴의 혁신 그 자체와 동일시 되고 있는 점이 이 기업의 지속적인 장기적 성장에 과연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지켜보아야 할 문제라 생각되고, 책의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본인의 업적과 회사의 성과를 서술하고 있는 것이, 미처 핵심 내용에 대한 공감을 하기도 전에 약간의 거부감을 일으키게 하는, 한국 정서와 조금은 배치되는 면이 있다.

 

4. 핵심

이 책 전체를 아우르는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9장 리더십에 100번째 실천전략인 V2 MOM이다.

V2MOM : 이것은 사업을 운영하는 핵심이다.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해 주며, 목표 달성을 위한 원칙을 정리할 수 있게 해 주고, 진화를 향한 움직임까지도 반영되어 있다. 특히 변화 속도가 빠른 환경에서 V2MOM 구조는 효과가 좋다. 이 것을 세일즈포스닷컴은 6개월마다 새로 작성하는 것을 유지하고 있다. 지속적인 반복을 통해 V2 MOM을 수정하는 것은 이를 더 정교하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기업의식에 통합시킬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보룻 있다.

- Vision 비전 (무엇을 원하는가?) :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명확하게 정의 내릴 수 있게 해 준다.

- Value 가치 (무엇이 중요한 점인가?) : 그 비전을 이끄는 원칙과 신념을 정함으로써 무엇이 가장 중요한 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해 준다.

- Method 방식 (그것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 모두가 취해야 할 행동과 단계를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어떻게 그 일을 해낼 것인지를 보여준다.

- Obstacle 장애물 (무엇이 방해가 될 수 있는가?) : 비전을 성취하려면 극복해야만 하는 어려움, 문제, 사안들을 명확히 보여준다

- Measure 기준 (목표 달성의 판단 기준은?) : 성취하고자 하는 실제 결과를 수치상의 결과물로 정확하게 정의한다.

 

 

5. V2MOM을 수정/보완해 나가는 문화 정착

윗사람이 바뀌면 기존의 비전과 가치를 싹 갈아엎고 새로 만들면 그 가치와 의미가 전임직원들의 마음속까지 공유되는데 많은 장애가 생긴다. 새 비전과 가치가 하찮아서가 아니라, 얼마 안 가면 또 바뀔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업의 개념에 맞추어 잘 짜인 V2 MOM이 기업의 고유문화로 자리 잡고, 전 임직원이 공유하고 몸에 익히고 실천하며, 정기적으로 V2 MOM을 수정/보완해 나가는 문화가 정착된다면 아마도 이러한 V2 MOM은 조직에 거대한 응집력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