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애프터 이펙트 강좌에서는 3D 카메라의 전반적인 모든 기본 기술들을 최대한 알아보려고 한다.
1. 컴포지션세팅
2. 단축기 F4 (3d아이콘 클릭)
레이어 드래그하여/ 단축기 F4 (3d아이콘 클릭) /정육면체 아이콘 켜기/ 타임 패널 빈곤 우클릭 / new/ 카메라 camera/ 또는 메뉴바 layer/new/camera 단축기 ctrl+shift+alt+c
3. camera 단축기 ctrl+shift+alt+c
레이어 3개 모두 드래그하여 단축기 P(position) 입력 x, y, z(깊이감) / 문자 속성에서 사이즈, 컬러 변경
/ 2 views -horizontal/ top , active camera 선택/ 위치 옮기기
view를 top view로 바꿔서 위치를 또 잡아준다.
4. 카메라 차이점
1) one-node camera
crrl+alt+shift+c 또는 메뉴바/ layer/new/camera
카메라 자체가 카메라 축 기준으로 애니메이션이 됨(카메라 1 클릭/포지션 x축 값에 드래그해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one-node camera는 제한 사항들이 있어서 two-node camera를
2) two-node camera
two node camera 선택 시 point of interest
맨 위의 point of interest 점(카메라가 바라보는 지점) 기준으로 애니메이션이 됨
예를 들어 point of interest 점을 MJS에 찍고 포지션 x, y, z 값을 움직여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
preset을 높게 잡으면 앵글 뷰가 좁아진다.
focal length 입력값에 드래그해도 같은 프리셋 값을 설정할 수 있음 , zoom도 설정 가능
여기서는 35 mm로 선택
5. camera tool
orbit camera tool: 중심점 기준으로 회전 움직임(왼쪽 클릭 후 드래그)-카메라 위치는 고정
track xy camera tool: 상, 하, 좌, 우 움직임(휠 클릭 후 드래그)-카메라의 위치가 바뀜
track z camera tool : 앞, 뒤 움직임(우클릭 후 드래그)
카메라 아이콘 클릭된 상태에서 단축기 C 클릭하면 camera tool이 바뀜
또는 선택 툴로 x, y, z 축 가까이 가져가면 작게 알파벳이 생김
액티브 카메라 아래/ custorm view1 변환하면 위와 같이 선이 바뀜/ 중심점 애프터 이펙트에 맞추고 포지션 입력값 드래그함-애프터 이펙트 기준으로 움직임
카메라 레이어의 position 클릭 후 우클릭/ separate demention- x, y, z로 개별 입력 가능
6. look at selected layers / 키 생성
인디케이트 1초에 당기기/ after effect 택스트 layer 선택/ view/ look at selected layers /
after effect 택스트를 잡게 된다.
point of interest , position 스톱워치 클릭/ 액티브 카메라 보면서 수정/
인디케이트 2초에 당기기/ camera 택스트 layer 선택/ view/ look at selected layers
camera 택스트를 잡게 된다. 왼쪽 사진처럼 앵글(파랑, 초록, 빨강 꼭짓점 부분)을 뒤로 당겨서 카메라를 뒤로 당겨서 가운데로 맞춰준다.
인디케이트 3초에 당기기/ mjs 택스트 layer 선택/ view/ look at selected layers
mjs 택스트를 잡게 된다. 왼쪽 사진처럼 앵글(파랑-z, 초록-y, 빨강-x 네모 카메라 부분)을 뒤로 당겨서 카메라를 뒤로 당겨서 가운데로 맞춰준다.
카메라 레이어 선택 후/ view/ camera/ link focus distance to layer 선택 또는
camera layerd 더블클릭해서 enable depth of field에 체크
카메라 옵션에서 depth of field에 on 선택
aperture 입력값과 focus distance 입력값 드래그해서 올리면 카메라 렌즈와 멀면 멀수록 포커스가 나가는 효과가 있다.
-키프레임은 위의 값과 동일하게 생성한다.
탑 뷰로 설정 후 택스트 선과 포커스 디스턴스 값을 드래그하여 선에 똑같이 맞춰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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