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과공부

[프리미어 기초] ⑥ #화면 확대#화면축소 기능#Full HD

오늘은 프리미어프로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화면 확대, 축소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썸네일사진

1. 화면 세팅

프리미어 프로에서 미리 저장해 hd 해상도의 시퀀스를 깔기전 동영상을 캡쳐해와서 적용해 보려고 하는데 프리미어 프로의 시퀀스 크기인 풀 hd 즉 가로 1920 x 1080 픽셀 과는 크기가 다른 경우 가끔 보게 된다. 사전에 셋팅을 해 주어야 프로그램 패널에 딱 맞게 작업이 된다.

이는 화면을 캡쳐할 당시 사용하고 있는 pc의 해상도로 화면이 캡처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의 해상도는 5120 x 2880 픽셀인 5k를 지원하고 있고 화면캡쳐 당시 사용하고 있는 해상도가 4096의 2304 픽셀 크기다보니 그 크기 그대로 화면이 캡처된다. 그 캡처된 동영상은 프리미어 프로의 세팅 시퀀스에 풀 hd 크기의 두 배로 확대해도 데이터의 상태는  해상도 깨짐이 없는 동영상 파일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full hd 화면을 벗어나  위치하게 된다.  세팅 안 full hd의 시퀀스 사이즈보다 더 큰 영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본크기 그대로 보이는 경우이다.

 

 

확대된  영상의 크기를 풀 hd 프레임 사이즈에 딱 맞춰 주기 위해 먼저 해야 할 세팅 작업이 있는데 바로 클립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보이는 스케일 프레임 사이즈!! 그리고 그 아래 세트 프레임 사이즈!! 

영상을 잠시 확대했다 가 다시 원래 크기로 되돌릴 것이기 때문에 실제 사이즈가 반영된 세트 프레임 사이즈보다는 계산하기 편하게 디폴트를 100으로 만들어주는 스케일  프레임 사이즈 기능을 이용함

혹여나 컴퓨터 사양이 각자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부족하거나 넘치면 사이즈를 당기거나 늘려서 조정 가능하다.

 

2. 화면 확대

프로적트 맨 위 왼쪽 모서리로 확대시키기 위해서 소스 패널의 이펙트 컨트롤을 클릭/모션 클릭/ 포지션(위치)과 스케일(비율 조정) 값의 스톱워치를 클릭-다이아몬드 키프레임이 두 개 생김/ 파란색 인디케이트를 옆으로 옮겨서 포지션(위치)과 스케일(비율 조정) 값을 확대시키고 싶은 값을 입력하거나 숫자란에 드래그해서 프로그램 패널을 보면서 조정한다.

 

위와 같이 디폴트 키프레임을 두 개다 적용을 시켜준다.

 

3. 화면 축소

.

 

첫 번째 키프레임을 선택 툴로 선택해서 ctrl+c (카피)해서 인디케이트 옮겨서 그위에  ctrl+v (붙여 넣기)하면 원상태 --> 확대---> 축소로 돌아간다 더 축소하고 싶으면 입력값에 직접 입력해도 된다. 

 

 

키프레임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처음 키프레임을 선택해서 삭제하고 포지션, 스케일 맨 오른쪽 끝 화살표(처음 키프레임으로 돌려줌)를 누른다/ SHIFT +방향키 (한번 누를 때마다 5 프레임 움직임) 또는 그냥 방향키 한번(한번 누를 때마다 1 프레임 움직임)으로 조절하고 숫자를 입력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