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과공부

[사회복지사]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 행동(#행동수정#학교폭력#행동수정모델)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Report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수정 모델의 개념과 기법(4가지 이상)을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입 과정을 계획하고, 예상되는 효과 및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행동 수정 접근법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접근법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문제 행동을 평가하고 행동을 감소시키고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가장 성공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행동수정 이론에 기반한 행정 수정 모델은 20세기에 개발된 행동심리학 학습이론에 입각한 체계적인 행동수정 전략을 통해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수정 모델의 개념과 기법을 적용한 개입과정을 설명하고 이 모델 적용의 효과 및 한계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실천목표

1) 행동수정모델의 개념 :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을 자극에 반응하는 생물학적 기계의 관점으로 간주하고,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유기체로 파악한다. 심리 내면의 동기나 자아 등에 대해서 관심을 두지 않고 관찰 가능한 행동에 대해서 초점을 두는 이론이며, 인간의 모든 행동을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자극과 환경에 대한 반응으로 설명한다.

 

2) 행동수정 모델의 실천 목표 :

행동수정 모델은 부정적인 행동을 포함한 모든 행동은 학습된다고 보기 때문에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기 위한 새로운 조건들을 제공하고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 것이 실천의 목표가 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각과 요구를 더 강하게 주장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비현실적인 공포나 불안을 제거하도록 클라이언트를 돕는 것 등이 포함된다. 행동수정모델 실천 목표 수립에는 세 가지 조건이 있다. 우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목표여야 하고, 클라이언트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마지막으로 달성한 목표는 평가되어야 한다.

 

2. 행동수정 모델의 실천 기법

 

긍정적 강화
Positive Reinforcement
긍정적 강화란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함으로써 그 행동이 더욱 자주 일어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거
Extinction
어떤 행동에 대해 더 이상 강화를 해주지 않음으로써 그 행동의 발생을 감소 또는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 형성
Shaping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킬 때 효과적인 방법으로, 최종 목표 행동에 조금씩 접근된 행동을 할 때마다 조금씩 단계적으로 더 높게 강화하여 점진적으로 최종 목표 행동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체계적 둔감법
Systematic Desensitization
특정한 상황이나 조건 형성된 공포 및 불안반응을 극복하기 위하여 적용하는데, 불안을 일으키는 정도에 따라 위계 순서를 정하여 가장 적게 불안을 일으키는 것에서부터 점점 불안 정도가 높은 것에 노출시킴으로써 불안 대상에 편안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홍수법
Flooding
두려워하는 상황이나 자극에 대하여 현실 또는 상상에서 반복 노출시킴으로써 이를 극복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클라이언트는 자극에 노출되는 동안 불안을 경험하지만 두려워하는 결과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토큰 경제
Token-Economy :
강화의 원리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클라이언트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나누어주어 추후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와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모델링
Modeling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하도록 하여 학습한 것을 직접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혐오 요법
Aversion Therapy
부적응적 행동에 대하여 혐오 자극을 조건화하거나 정적 처벌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여 부적응적 행동이 감소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용암법
Fading
사회복지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하여 도움이나 촉진(prompt)을 제공하다가 점차 줄여 나가서 클라이언트 스스로 행동할 때까지 서서히 도움을 줄여나가는 방법을 의미한다.

 

 

 

3. 행동수정 모델을 통한 개입 과정 계획

1) 목표 행동 선정

행동수정 원리를 적용하여 변화시키려면, 그 행동은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한 행동이어야 한다. 시간, 장소, 행위에 대한 관찰이 가능하고 측정이 가능한 구제적 목표 행동으로 정의될 수 있어야 한다. 목표 행동을 선정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목표 행동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발생빈도가 높은 행동일수록 관찰이 용이하며 행동수정 가능성이 높으므로 발생빈도가 높은 행동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이 좋다. 목표 행동이 선정된 후에는 목표 행동의 특성이 대상자 스스로 조정할 수 있는 것인지, 타인의 환경적 자극에 의해 조정 가능한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학교폭력 가해자의 경우, 유아나 장애인과는 달리 행동수정 모델 이론의 적용이 매우 제한적이다. 왜냐하면 가해 행동은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그리고 사람들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목표 행동에 대한 지속적 관찰과 기록이 쉽지 않다. 그러므로 진행 중인 학교폭력에 대한 행동수정 개입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후적 개입(가해 학생에 대한 상담과 계도활동 등)을 통한 문제 해결이 현실적 대안이라고 생각된다.

2) 관찰기록 및 행동 분석

목표 행동을 선정한 후에는 일정기간을 정하여 수정하고자 하는 문제행동을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객관적으로 기록함으로써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수정할 수 있다. 행동에 대한 기록방법에는 휴대폰 동영상 촬영으로 기록을 남기거나 심리적 기법을 활용하여 직접 측정하거나 관찰 기록하는 방법 등이 있다.

역시 학교폭력은 음지에서 발생하기 쉬운 이유로 현장 발견이 쉽지 않고, 영상기록을 남기는 것 또한 위험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반 친구들에 대한 탐문조사나 유사 피해학생들 인터뷰 등을 통해 행동의 패턴과 주기, 영향범위와 행동의 근본 배경을 조사하는 것이 좋다.

 

3) 행동수정 모델을 통한 개입

학교폭력 가해 행위에 대한 행동수정을 위해 소거 (Extinction), 벌 (Punishment), 포화 (Satiation) , 타임아웃 등 행동의 약화 등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려는 방향의 모델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통상 가해 학생의 행동 근본 원인을 쫓아 보면 상실, 결핍에서 비롯한 경우가 많고 가해 학생 본인도 유년시절부터 가정폭력이나 또 다른 학교폭력의 피해자인 비중이 실제 사례에도 수없이 많기 때문이다. 오히려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모델의 활용을 통해 긍정적 피드백을 많이 주고, 피해 상대의 관점에서도 현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정적 강화 ( Positive Reinforcement) :

바람직한 행동을 한 후 보상의 의미가 있는 강화물로 그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이 정적 강화이다. 학교폭력과 반대되는 선한 행위, 예를 들면 친구를 도와주었을 때,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였을 때, 기타 이타적 행위를 발견했을 때, 상응하는 피드백을 해 준다. 그러면 이 학생의 선한 행위 행동의 빈도는 더 빈번히 일어날 수 있다. 그때마다 선생님이 급우들 앞에서 칭찬을 해주거나 개인적 관심을 보여 격려해 주는 등, 본인도 학교폭력의 당사자로 이 사회에서 배척받는 사람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선한 쪽으로 행동의 변화가 있을 때마다 이 사회에서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② 토큰 강화 (Token Reinforcement) :

행동 개선에 대해 물리적 또는 사회적 보상을 직접 제공하는 대신 구매력을 가진 상징인 표나 점수 등을 주는 강화 방법을 말한다. 정적 강화와 동일 하지만 물질적 보상이 직접 주어지지 않고 대용품이 주어진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물질적 강화 자극이 주어진다는 점이 다르며 토큰을 주는 것 자체도 즉석에서 사회적 보상의 역할을 한다. 토큰이 강화 자극의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구매력이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토큰은 가정, 학급, 학교, 병원 등 특정의 집단 내에서 통용될 수 있는 화폐와 같은 기능을 지니게 되며, 이는 일정한 약속에 따라 아동이 원하는 물건이나 특혜와 교환할 수 있다. 학교폭력이 가정의 경제적 결핍에서 시작되는 경우도 많다. 행동 개선에 대한 보상이 있어, 과거의 나쁜 행동(학교폭력)을 더 이상 지속할 필요가 없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③ 행동 조성 (Behavior Shaping) :

바람직한 행동이 학생에게 전혀 발생하지 않거나, 아주 빈약해서 정적 강화의 방법을 쉽게 사용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행동 지도 방법인데, 최종 목표 행동에 조금씩 접근된 행동을 할 때마다 조금씩 단계적으로 더 높게 강화하여 점진적으로 최종 목표 행동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최종 목표 행동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간헐적인 행동을 단계적으로 강화시켜 가며 바람직한 행동을 조성해 나가는 것을 행동 조성이라고 한다. 관심과 주목을 병적으로 싫어하는 학교폭력 대상자에게 최소한의 접근을 하면서 느리지만 단계적 행동 개선을 노리는 방법이다. 효과가 직접적이지는 않고 장시간 소요될 수는 있지만, 역기능을 최소화하면서 점진적 행동수정을 기대할 수 있는 기법이다.

 

 

 

4. 행동수정 모델의 효과 및 한계

1) 효과

행동수정 모델은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한 인간 행동을 통해 인간의 본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이다.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심리학을 과학의 영역으로 끌어올렸고, 모델의 학술적 발전에 의해 문제적 행동에 대한 다양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 개발되었다. 또한 그 치료기법이 문제행동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객관적 평가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 한계

인간 내면의 정신 과정에 중점을 두지 않고 오로지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인지적 정서적 측면의 경시가 문제로 꼽힌다. 강화와 처벌 등 여러 가지 일반화된 행동수정 모델을 통해 인간의 어떠한 행동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다분히 기계론적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이론들이 주로 주로 동물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였기 때문에 인간에게 그대로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있고, 관찰대상자의 현재 눈에 보이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 과거의 내력을 경시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Ⅲ. 결론

학교폭력의 문제는 사회발전과정 중에 있는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문제이며 그 폭력의 양상 또한 단순한 신체적 가해행위에 그치지 않고 따돌림, 착취 행위, 그리고 신체적 폭행과 언어적 폭력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과거의 행동적이고 신체적인 폭력은 감소하고 있지만 따돌림이나 언어폭력 그리고 착취와 같은 정신적, 경제적 폭력은 교묘한 방법으로 지속되면서 또 저연령화 되면서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학교폭력은 학교뿐 아니라 부모와 정부, 그리고 의료기관 등 다양한 기관의 협력을 통해 해결하고 그 후유증을 치료해야 할 문제이다. 학교폭력을 행동수정 모델이라는 학문적 이론만으로 모두 해결할 수는 없지만, 대응요령과 결과 측정이 체계화되어 있다는 점에서 활용의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728x90